오는 주말, 신촌 세브란스 병원 유도분만 입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유도분만 출산 시 입원을 위한 준비사항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유도분만에 성공할 수 있을지 떨리지만, 일단은 병원에서 안내한 준비사항을 꼼꼼히 챙기는 것으로 긴장을 덜어봐야겠지요. 혹시 세브란스병원에서 출산을 앞두고 계시다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촌 세브란스 병원 유도분만 입원 준비사항
환자와 보호자 PCR 검사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면회 금지이며 보호자는 1명까지 동행 가능합니다. 환자와 보호자 모두 PCR 검사 후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음성 확인서는 48시간 내 결과를 받아야 하는데, 세브란스 병원 공식 안내와 산부인과의 안내가 달랐습니다. 병원 공식 전화번호로 직접 물어보았을 때와 입원 전 기본 안내사항을 전화안내 받았을 때 모두 1~3일 전 검사 시행 결과가 음성이면 된다고 안내받았는데요, 산부인과에서는 말이 달랐습니다. 산부인과에서는 48시간 내 결과를 받아오라고 하더군요. 즉 꼭 입원 전날에 PCR 검사를 받으라는 것이었습니다.
과마다 방침이 다르다면 병원에서도 그것을 고려하여 안내해줬어야 하지 않나 싶지만, 일단 산부인과의 지침을 따라 입원 바로 전 날 검사를 받기로 했습니다.
검사 결과는 종이 결과지와 문자로 받은 결과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문자 결과에는 이름/검사일자/검사소명/음성이라는 문구가 꼭 포함되어 있어야 인정된답니다.
PCR 검사비용, 검사소
병원에서 입원 안내서를 받아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로 가면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원환자 본인과 보호자 1명까지 무료 검사 가능합니다. 무료 검사 가능한 보건소 선별진료소 목록도 링크로 안내받았습니다.
▶코로나19 PCR 무료검사 가능한 보건소 선별진료소 목록
저는 용산구 보건소로 가기로 했는데 토요일까지는 운영하고 일요일은 운영하지 않더군요. 토요일에 검사하고 일요일 오전에 결과를 받아야 하는지라 전화로 문의했더니, 일요일에 선별진료소는 쉬지만 토요일 검사결과는 오전 9시에 문자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도 자체적으로 PCR 검사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비용이 발생합니다. (약 85,000원)
입원 안내
- 세브란스병원 분만실은 어린이병원 6층에 있습니다. 입원 전이라도 긴급 상황일 때 바로 분만실로 가면 됩니다.
- 유도분만에 성공하여 자연분만 시 입원일은 2박 3일이며 제왕절개 시에는 3박 4일이라고 합니다.
- 분만실은 가족분만실과 공동진통실이 있습니다. 가족분만실은 환자와 보호자 둘만 사용할 수 있는 1인 분만실로 진통부터 분만까지 한 병실에서 이루어집니다. 24시간 기준 40만 원 비용이 추가되므로 저는 공동진통실을 신청하였습니다. 좀더 편한 환경에서 분만을 원하신다면 가족분만실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산가방 준비
자연분만을 시도할 것이기에 분만가방(출산가방)은 자연분만 기준으로 안내받았습니다. 혹시 제왕절개를 하게 되더라도 병원 내에서 필요품을 대부분 구매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출산가방은 입원 시 들고가는 것이 아니고 출산 후 병실로 가지고 가야 합니다. 분만장소에는 보관할 수 없다고 하네요.
입원생활 기본 준비물
- 이어폰, 세면도구, 수건, 컵, 실내화, 보호자용 침구류 등
- 개인 복용약
산모용품
- 세면도구, 수건
- 슬리퍼, 양말
- 속옷
- 산모패드
- 가디건, 레깅스, 복대 등
병원에서 안내하는 위 물품을 기본으로 준비하고 그 외 개인적인 필요품을 챙기면 됩니다.
아기용품
- 물티슈 1팩
- 퇴원 시 입힐 배넷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모자 등
- 바구니카시트
분유, 젖병, 기저귀, 배넷저고리 등 입원 기간 동안 아기가 사용하는 물품은 병원에서 제공합니다.
입원일이 다가오니 상당히 떨리네요. 무사 출산 후 자세한 출산후기도 기록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