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맞춤법 '거에요' vs '거예요', 여러분은 어떻게 알고 계시나요?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내가 바르게 사용중인지 애매할 때가 많죠.
거에요 vs 거예요 사이에서는 '거예요'가 맞는 표현이랍니다.
의존 명사 '거' 에 서술격 조사 '이다' 의 활용형인 '-이에요' 가 결합된 구성으로, '-이에요'의 준말인 '-예요' 를 붙여 '거예요' 로 표현하는 것이 바른 표현입니다.
거에요 X
거예요 O
다만 앞에 '거' 를 사용하지 않을 때의 -에요, -예요 표현은 경우에 따라 사용이 다릅니다.
'거예요' 외에도 많이 사용하는 '-에요' vs '-예요' 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에요, -예요 표현 완전 정복하기
1. '-예요' 는 '-이에요' 의 준말
이에요
'이다' 의 어간 뒤에 ‘-에요’ 가 붙은 말입니다.
예요
'이에요' 의 준말로 '예요' 라고 사용합니다.
2. 받침 유무에 따라 다르게 사용
이에요
받침이 있는 체언의 뒤에 붙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양말이라는 체언 뒤에 붙을 때에는 '양말이에요' 라고 표현하고 '양말이예요', '양말예요' 는 틀린 표현입니다.
예요
받침이 없는 체언의 뒤에 붙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티셔츠라는 체언 뒤에 붙여서 '티셔츠예요' 라고 표현하고, '티셔츠이에요' 는 틀린 표현입니다.

3. 인명에서의 사용은 '-예요'
받침이 없는 이름
'수지' 나 '철수' 같은 인명은 이름 자체에 받침이 없으므로 '수지예요', '철수예요' 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받침이 있는 이름
예를 들어 '현석' 이라는 받침이 있는 인명일 때, '현석' 은 '현석이' 로 '-이' 를 붙여 말하므로 (현석 ☞ 현석이) '현석이' 는 받침이 없는 체언이 되어 '현석이에요' 가 아닌 '현석이예요' 가 바른 표현입니다.
4. '아니에요' vs '아니예요' 중 바른 표현은?
'아니예요' 는 잘못된 표현
‘아니다’는 용언이므로 ‘-이에요' 가 결합하지 않고 어미인 ‘-에요’ 만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즉 '아니에요' 로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서 줄임말은 '아녜요' 입니다. '아니예요' 는 틀린 표현입니다.
댓글